스파인 프로그램은 2D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많은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도프시트, 메쉬, 그래프, 스킨, IK 등 아래 설명할 중요한 에디터 기능 외에도 여러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간단한 기능들은 추후 추가될 포스팅에 설명될 예정입니다.
스파인 기본형인 Essential 라이선스에서는 스파인의 강력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평가판으로 스파인을 경험해 보신 후 구매를 하신다면 전문가형인 Professional 라이선스 구매를 추천 드립니다.
1. 도프시트(Dopesheet)
도프시트는 스파인 애니메이션의 모든 키를 저장하고 이를 통해 애니메이션의 타이밍을 정교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의 모든 키 값은 도프시트에 표시되고 해당 키를 프레임에 맞게 변경하면서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에서는 힘들었던 작업을 수월하게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2. 그래프(Graph)
그래프 에디터는 생동감 있는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베지에 곡선입니다. 그래프를 사용하여 점점 빠르게, 점점 느리게 등 재미있는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메쉬(Meshes)
메쉬는 3D 모델링에서 다면체의 형태를 구성할 때 사용하는 폴리곤과 정점들의 집합을 의미 합니다. 3D 기술을 스파인에 적용하여 하나의 2D 이미지로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과 3D와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메쉬를 사용하면 FFD(Free-Form Deformation) 기능과 가중치(Skinning) 기능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4. IK 제약조건(Inverse Kinematics)
IK 제약조건은 스파인의 뼈를 구성할 때 적용되는 기능입니다. 3D 모델링에서 주로 사용되는 방법이며 이를 2D 애니메이션에 적용하여 뼈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있습니다. IK 제약조건 기능을 사용하면 팔과 다리의 움직임 등을 보다 쉽고 자연스럽게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5. 스킨(Skins)
스킨은 하나의 뼈에 여러 가지의 이미지를 변경하는 기능입니다. 스킨 기능을 활용하면 캐릭터에 아이템을 변경할 수도 있고 남자 캐릭터를 여자 캐릭터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6. 패스(Paths)
패스는 임의에 라인을 만들고 해당 라인에 따라 캐릭터나 물체를 자연스럽게 움직이게 하는 기능입니다.
7. 파일 내보내기(Export Formats)
스파인에서는 파일을 여러 가지 형태로 내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게임에서 사용되는 JSON 파일을 비롯하여 Binary, GIF, PNG, AVI 등의 여러 포맷으로 내보내여 스파인으로 제작한 애니메이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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