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인 설정 모드에서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전 본 세팅을 위해서는 스파인의 도구를 다룰 줄 알아야 합니다. 기본 도구, 변형 도구, 축 도구, 보정 도구, 옵션 도구 이렇게 총 5개의 도구가 있으며 해당 포스팅에서는 각 도구의 설명과 간단한 활용 방법을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스파인 뷰포트 하단에 메인 툴바가 있습니다. 메인 툴바를 사용 시 마우스 포인트를 뷰포트에 놓고 오른쪽 클릭을 하면 현재 선택된 도구와 마지막에 선택한 도구가 전환됩니다. 이렇게 직접 툴바를 선택하지 않고 변경할 수 있고 많이 사용하는 항목에는 아래와 같은 단축키가 있습니다.
1. 기본 도구(Tools)
기본 도구에는 스파인에서 가장 중요한 뼈를 생성하는 생성 도구, 여러 개의 뼈와 이미지를 결합하여 매쉬를 적용하는 가중치 도구, 여러 개의 뼈를 한 번에 변형할 수 있는 포즈 도구가 있습니다.
포즈(Pose)
포즈 도구는 변형 도구를 사용하지 않아도 뼈의 이동과 화전을 모두 조절할 수 있는 스마트한 도구이며 이를 이해하고 사용하면 스파인 작업 효율이 향상됩니다.
가중치(Weights)
가중치 도구는 뼈에 메쉬를 적용할 때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가중치 도구를 선택하고 메쉬화 된 어테치먼트를 선택하면 가중치 뷰로 가중치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가중치 값을 섬세하게 변경할 수록 더욱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생성(Create)
생성 도구는 스파인 애니메이션의 기초가 되는 뼈를 생성하는 도구입니다. 생성 도구를 선택하면 현재 구성된 뼈들의 부모 자식 관계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 화살표로 표시됩니다. 뼈를 생성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며 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이곳에서 확인 하세요.
2. 변형 도구(Transform Tools)
변형 도구는 생성된 뼈를 변형하거나 이미지 및 메쉬 등을 변형하여 스파인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핵심 도구입니다.
회전(Rotate)
뼈와 이미지 등을 회전시킬 때 사용하며 단축키는 C 입니다.
이동(Translate)
뼈와 이미지 등을 이동시킬 때 사용하며 단축키는 V 입니다.
크기 조정(Scale)
뼈와 이미지 등의 크기를 변경할 때 사용하며 단축키는 X 입니다.
기울이기(Shear)
뼈와 이미지 등을 기울이거나 비틀 때 사용하며 단축키는 Z 입니다.
3. 축 도구(Axes Tools)
뼈의 축은 회전, 이동 및 크기 조정을 할 때 상위 뼈의 축이나 최상의 뼈의 축을 사용해야할 경우 변경하여 사용합니다.
로컬(Local)
선택한 뼈의 생성 방향으로 축이 설정됩니다.
부모(Parent)
선택한 뼈의 부모 뼈(상위 뼈)를 기준으로 축이 설정됩니다.
월드(World)
기본 가로 세로를 기준으로 설정됩니다.
4. 보정 도구(Compensation Tools)
스파인은 뼈를 변형 도구로 값을 변경하면 어테치먼트와 자식 뼈에도 영향을 받지만 보정 도구를 사용하여 잠금을 설정하면 해당 뼈의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보정 도구에 있는 자동 키는 애니메이션 창의 도프시트에 자동으로 키가 들어가게 만들어 주는 기능이며 이는 보통 활성화 하여 사용합니다.
뼈(Bones)
선택한 뼈의 상/하의 뼈에 영향을 주지 않고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Images)
선택한 뼈에 적용되어 있는 어테치먼트에 영향을 주지 않고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5. 뷰포트 옵션 도구(Viewport Options Tools)
뷰포트 옵션 도구는 뼈와 어테치먼트의 대한 선택, 표시, 태그를 필요에 따라 On/Off 하여 편리하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화살표 아이콘
뼈와 이미지 등의 선택에 대해 On/Off를 변경합니다.
눈 아이콘
뼈와 이미지 등을 화면에 표시하는 상태에 대해 On/Off를 변경합니다.
태그 아이콘
뼈와 이미지 등의 이름을 표시하는 것에 대해 On/Off를 변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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