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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 디자인

[Spine] 스파인 기초 튜토리얼 2편 - 스파인 캐릭터 리깅

by J-Chi 2022. 9. 9.

 

리깅이 완료 된 캐릭터
리깅이 완료 된 캐릭터
기초튜토리얼2.zip
0.09MB

 

리깅이란 3D 애니메이션에서 3D 모델링 캐릭터에 뼈를 심어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스파인에서도 동일하게 2D 이미지에 뼈를 심어 애니메이션을 만듭니다. 기초 튜토리얼 1편에서 스파인으로 가져왔던 캐릭터를 이용하여 스파인 리깅 작업을 진행하고 첨부파일로 작업했던 파일을 첨부하겠습니다.

스파인을 접해보지 않으셨거나 초보분들은 손에 익을 때까지 직접 리깅 작업을 해보시는 게 도움이 되니 스파인 평가판을 설치하여 직접 리깅을 해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1. 이미지 드로우오더 확인

 

데이터 가져오기 한 이미지들 확인하고 드로우오더 순서를 확인합니다. 드로우 오더를 꼼꼼히 확인하지 않는다면 복잡한 리깅 작업을 한 뒤 애니메이션을 만들때 혼란을 줄 수 있으므로 작업 전 드로우 오더를 꼭 확인하여 리깅 작업하려는 이미지가 정상적인지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합시다.

 

드로우오더가 잘 못 된 상태
드로우오더가 잘 못 된 상태
Tail 슬롯의 드로우 오더를 변경
Tail 슬롯의 드로우 오더를 변경하여 꼬리를 정상 위치로 이동

 

2. 뼈와 이미지 결합

뼈와 이미지를 결합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스파인 뼈 생성 및 리깅 하기] 포스팅에서 설명한 방법대로 뼈와 이미지를 결합합니다.

 

간단한 캐릭터를 작업한다면 뼈와 이미지를 결합한 후 바로 애니메이션 작업을 진행해도 되지만 복잡한 캐릭터 작업을 한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뼈에 색상을 입혀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작업하는게 좋습니다.

 

리깅 작업 완료
리깅 작업 완료

 

3. 뼈와 이미지 결합 상태 확인

뼈와 이미지를 결합했지만 가끔 실수나 오류로 인해 뼈를 변화시켜도 이미지가 변화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결합이 잘 되었는지 변형 도구로 확인합니다. 아래 화면은 회전 이동 크기 조절 도구를 사용하여 뼈를 변형하여 이미지가 정상적으로 변화하는지 확인하였습니다.

 

변형 도구를 이용하여 결합 상태 확인
변형 도구를 이용하여 결합 상태 확인

 

리깅 작업을 꼼꼼히 할 수록 퀄리티 높은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직업 뼈를 생성하고 움직여 보는 작업을 직접 해보시고 손에 익혀 보는 게 중요합니다.



다음 튜토리얼은 기초 튜토리얼의 마지막 애니메이션 만들기를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Spine] 스파인 기초 튜토리얼 3편 - 스파인 캐릭터 숨쉬기(Idle) 애니메이션 만들기

스파인 기초 튜토리얼 캐릭터 숨쉬기(Idle) 애니메이션 만들기를 포스팅하겠습니다. 기초 튜토리얼 1, 2편을 먼저 숙지하시고 보시면 더욱 이해하기 좋습니다. 스파인 기초 튜토리얼 1편 - 포토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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